SQLD 50회 시험
안녕하세요! 오늘은 SQL 개발자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쉽다고 들었었는데, 생각보다 난이도 있는 문제들도 출제된 느낌이구요.
무엇보다 문제를 다 푸는데 1시간 넘게 걸리는 난이도였습니다.
ADsP 시험 본 뒤에 봤던 거라 비슷할거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전혀 다른 결의 시험이었습니다.
코드문이 많고 쿼리들을 다 기억할 수 없다보니 가채점이 힘드네요...
3주 뒤에 결과나올때까진 짐작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시험 정보
응시 자격 제한은 없습니다~
점수는 1+2과목 총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구요
과목당 40% 미만이면 과락입니다ㅠ!
그리고 유효기간은 2년인데요, 보수교육을 수료하면 영구자격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공부 준비
공부자료 : 노랭이, 요약본(데이터포럼에서 받음), 유투브 노랭이 문풀(어쩌다DBA)
1. 노랭이만 있으면 된다는 얘기에 일단 노랭이 샀구요.

2. 개념 부분이 없어서 '데이터 포럼 카페'에서 요약본 받아서 봤습니다.
요약본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3. 그리고 2단원 풀면서 모르는 문제만 유투브 문풀 강의 봤는데요,
'어쩌다DBA' 님 영상 봤고, 중간중간 개념도 설명 해주셔서 골라보지 않고 쭉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전 시간 없어서 모르는 문제만 골라봤어요ㅠㅠ)
https://www.youtube.com/watch?v=3xjikMSPtbU
공부 방법
단원 별로 나눠서 (1-1, 1-2, 2-1, 2-2) 요약집 공부했구요, 노랭이 총 2.5회독 했습니다.
'요약본 보기 -> 문제풀기 (모르는 문제 유툽 강의 보기)'
노랭이 1회독 : 기화펜으로 문제 풀고, 틀리거나 헷갈리는 문제들 세모나 엑스 표기했습니다.
노랭이 2회독 : 연필로 답 표시하면서 풀었구요, 틀린 문제에 포스트잇으로 표시했습니다.
노랭이 2.5회독 : 시험날 아침에 포스트잇(틀리거나 헷갈렸던 문제들)만 들춰가며 2.5회독했습니다.
노랭이 2회독 할때 나올 것 같은 개념이나 sql 문법들 외우려고 노트에 적으면서 정리했구요,
혼자 앞글자 암기법 만들면서 외웠어요 ㅋㅋㅋㅋ
시험 당일 아침에는
1. 노트정리한거 2~3번 보기
2. 노랭이 1단원 전체 +1회독, 전체 포스트잇 표시 +3번 정도 봄
3. 버스타고 가면서 친구가 공유해준 기출링크에서 주관식만 몇문제 보기 (2개나 나옴!)
4. 교실가서도 계속 노랭이 틀린거 위주 봄
이렇게 하다가 시험 봤습니다~
시험 후기
이번 시험은 시험 앞두고 갑자기 여러 일정이 생겨버려서 공부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아쉬웠어요ㅠ
암사역 천일중에서 시험 봤구요, 안내 문자 받고 바로 고사실로 갔습니다!


ADsP때랑 달리 아침에 날씨가 시원해서 다행이었어요!
버스 타고 환승해서 가는데, 버스에서 공부하다가 한 정거장 더 가서 내리고...ㅠㅠㅠㅋㅋㅋ
다행히 다른 환승 버스가 있어서 시간 많이 낭비되진 않았어요 ㅎㅎ
여유롭게 나왔어서 9시쯤에 고사장 도착했었습니다~
준비물은 신분증이랑 컴싸 꼭 챙기시구요!! 화이트는 못 씁니다!
ADsP 때는 수험표 뽑아갔는데, 이번에는 못 뽑았어요~
그래도 불편했던 건 없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이번 SQLD는 시간이 좀 오래 걸리는 시험이었던 것 같아요,
저희 고사실에서도 11:20 에 처음으로 1분 나가셨구요, 거의 다 11:25에 우르르 나갔어요.
종료 5분 전부터 OMR 교체 안되니까 그냥 내고 나가시는 것 같았어요.
친구들 후기들어보니까 시간 모자라서 마지막 문제 3~4개는 아예 찍어버린 친구들도 있더라구요ㅠ
저는 그래도 다 풀고, 헷갈렸던 문제 두세번 보고 나왔어요. (다시 봐도 모르겠던...ㅠ)
점수발표(가채점)은 3주뒤인 9월 27일,
결과발표는 4주 뒤인 10월 6일 입니다!
전 이번에도 2주 뒤에 빅분기 필기를 접수해놔서 바로 다른 공부를 시작해야합니다.ㅎㅎㅎ
빅분기 필기까지 끝나고 SQLD 점수를 알게 될 것 같네요...
데이터 포럼 카페에 다른 분들이 문제 복기 해주신 거보고 기억나는데로 가채점 해봤는데
일단 두과목 모두 과락은 면했지만
제가 뭘 골랐는지 기억안나는 문제들(특히 계산, 코드 비교문제)이 너무 많아서 60점 넘을 수 있을진 미지수네요...ㅎㅎ
모든 분들 준비하시는 일들 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자격증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빅분기 독학 후기 / 빅데이터분석기사 7회 시험후기 (0) | 2023.09.23 |
|---|---|
|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독학 합격 후기 (38회 가답안 복기/공부방법/요약집 링크 공유/민트책) (0) | 2023.08.20 |
| 오픽 IH 독학 후기 (공부법/강남 쏭즈스튜디오) (0) | 2023.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