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P 38회 시험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독학 합격 후기로 왔습니다.
8월 19일에 38회 시험, 천호역 천일중학교에서 보고 왔구요,
오늘 9월 9일 점수조회하니 합격이라고 뜨네요!
+ 9월 9일 가채점 결과

생각보다 점수 잘나와서 뿌듯하네요~

시험 정보
응시 자격 제한은 없습니다~
점수는 1+2과목 총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구요
과목당 40% 미만이면 과락입니다ㅠ!
그리고 유효기간 없는 영구자격증입니다.
공부 준비
저는 민트책 이용해서 공부했구요. 당근에서 8천원에 샀어요 ㅋㅋㅋㅋ (문제 부분 필기감 있었음)

저는 먼저 네이버에 'adsp 독학 후기' 이런식으로 검색해서 공부 방법들 조사했구요,

이론은 어느정도 보면될지, 기출 연계성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봤었어요.
그래서 '이론은 민트책 한번 훝고, 기출 위주로 공부하되 기출 연계성이 크지 않으니 이론 정리도 필요하다!' 로 공부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포럼 카페는 꼭 가입하세요!!!
ADsP 시험 뿐 아니라, sql 시험 빅분기 등등
'시험명+책 페이지' ( ex. adsp 400, adsp 30회 ...) 이런 식으로 검색하시면 질문과 능력자분들이 댓글로 설명 해주신 내용 볼 수 있어요!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공부 방법
1. 이론읽기 -> 문제공부 -> 요약집보기 (1,2,3단원 순서대로 반복)
2. 모의고사 2회분 풀어보기(읽어보기)
3. 요약본 전체 추가 3회독 (암기 필요한 부분 암기하기)
4. 기출 6회분 공부하기, 하면서 이론 부족한 부분 공부하기
5. 주관식 정리 pdf 2회독
6. 시험장 아침에 요약본 추가 1회독 (총 4회독)
기출 6회분 정답 위주로 읽기 (시간때문에 30회~33회 정도까지 봤던 거 같아요)
1 . 이론읽기 -> 문제공부 -> 요약집보기 (1,2,3단원 순서대로 반복)
(1) 민트책 이론 읽기
: 저는 다이소에서 기화펜 사서 밑줄치고 표시하면서 읽었어요!
(2) 단원 마지막에 문제공부하기
: 저는 당근에서 중고책 샀었기 때문에 이미 답이 표시되어 있는 상태였어요.
그래도 지우개로 지우면서 나름 생각하면서 읽으려고 했었어요!
(3) 정리 요약집 보기
: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정리pdf 공유해주시는 블로거분들 엄청 많아요!
본인에게 잘 맞는 요약집 다운 받아서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1,2,3단원을 공부했습니다!
2. 모의고사 2회분 풀어보기(읽어보기)
그러고나면 뒤에 모의고사 2회분과 기출 6회분이 있어요. (기출 30회~35회)
저는 중고책이라서 모든 문제가 답이 체크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지우개로 지우면서 푸는듯 읽는듯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모의고사 1회분을 봤는데,, 기억이 잘 안나더라구요ㅠ
그래서 요약본으로 다시 개념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요약본 전체 추가 3회독 (암기 필요한 부분 암기하기)
요약본 추가로 3회독 했구요!
제가 본 요약본 링크 공유할게요.
처음에는 필기한 듯이 되어 있는게 좋아서 1,2 단원 1회독 때는 아래 링크의 요약본 봤었어요, 그런데 3단원 정리가 덜 되어 있더라구요ㅠㅠㅠ
https://m.blog.naver.com/jo6520/223170394938
adsp 독학 +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합격 + 요약자료 공유
adsp 독학 후기 +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합격 + 요약자료 공유 작년에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에 취미(?)를 ...
blog.naver.com
그래서 3단원부터는 아래 링크 요약집 참고했구요, 2회독부터는 쭉 아래 요약집으로 공부했어요~!
암기방법도 적어놓으셔서 좋았습니다!
ADsP(데이터분석준전문가) 3주 솔직 합격 후기/ 이론(1과목~ 3과목) 요약·정리본·간편한 문제 풀기
시험 접수 및 정보 ADsP 시험 접수는 https://www.dataq.or.kr/ ↑에서 하시면 되구요. 시험 접수비는 5...
blog.naver.com
4. 기출 6회분 공부하기, 하면서 이론 부족한 부분 공부하기
그 다음으로는 기출 공부했습니다.
이미 말했듯이 전 중고책이라서 답이 표시되어 있었기 때문에,
지우개로 지우고 형광펜 치면서 푸는듯 읽는듯 공부했어요!
그리고 중간중간 오탈자가 있는데 (문제 중복,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건데 옳은 것이라고 되어 있음 등등)
기출 문제 정리해주신 블로거님 파일 참고해서 오탈자 찾을 때 도움이 됐어요. (어디였는지 링크를 못찾겠네요ㅠㅠ)
5. 주관식 정리 pdf 2회독
다음으로는 과락을 피하기 위해서는 꼭 주관식을 잡아야한다!, 주관식이 기출 연계성이 높다! 는 얘기에
주관식 답을 외워야겠다는 생각에 주관식 정리파일을 2회독 했어요!
아래에 제가 본 주관식 정리파일 링크입니다,
주관식을 단권화(하나의 pdf)로 정리해주셔서 보기 너무 좋았어요!
https://blog.naver.com/rlawldms0816/223047763484
[ADsP] 문과 취준생 2023 ADsP 독학으로 합격 (제36회) :: 민트책 공부법 & 기출 주관식 정리 PDF 무료 공
2023 제 36회 ADsP 합격했습니다! 사전점수 공개고 합격 확정 결과는 일주일 후에 나온다고 해요 2과목 ...
blog.naver.com
6. 시험장
저는 9시쯤 도착해서 아침에 요약본 추가 1회독하고
기출 6회분 정답 위주로 읽었어요! (시간때문에 30회~33회 정도까지 봤던 거 같아요)
시험 후기
저는 암사역의 천일중학교에서 시험 봤구요.
시험장은 8:30부터 입실가능, 9:30까지 무조건 입실입니다!
저는 대중교통 타고 가면 40분 걸리는데 환승도 2번이나 해야해서 따릉이 타고 갔어요 ㅋㅋㅋ
따릉이 타고 10~15분 걸려서 갔는데, 진짜 너무 더워서 찐만두 되는 줄 알았습니다ㅠㅠㅠ
다행히 시험장은 엄청 시원했어요.....!

감독관님이 시험 전까지 시간 많이 주셔서 안심하고 공부 내용 잘 볼 수 있었어요!
저는 문쪽 앞에서 두번째 자리였는데, 제 앞에분은 문 바로 옆이라서 집중하기 힘들어 하시더라구요ㅠㅠ
역시 자리 운도 조금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블로그에서도 봤듯이 안 온 자리가 반정도 됐어요. 역시 듣던대로 결시율이 높은 거 같았어요.
시험 전에 문자로 안내 문자옵니다!
문자에 고사실과 수험번호도 나와있어요!시험장 앞에서 고사실 확인하기 힘드니까, 문자 보시고 고사실 층수만 확인해서 바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1. 신분증이랑 컴싸 꼭 챙기시구요!! 화이트는 어차피 못 쓰더라구요 ㅎㅎㅎ
2. 수험표는 없어도 된다고 하는데, OMR에 수험번호 마킹할 때 있으면 좋아서 1페이지 한장만 출력하시는 거 추천드려요.
10시에 시험 시작하면 10:30부터 퇴실가능인데, 30분만에 바로 나가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저도 푸는거는 10:40분쯤 끝났는데, 헷갈리는 지문들도 있고 기억을 더 더듬는다고 오래 앉아있었어요 ㅎㅎ
저는 거의 11:20까지 시간 꽉 채우고 나왔습니다 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시험지 좋은거 쓰더라구요,,, 시험지 다시 걷어가는데,, 왜 그리 좋은 종이 쓰는지...?
어쨋든 합격했으면 좋겠어요..... 빨리 결과 나왔으면 좋겠네요ㅠㅠㅠ
점수발표(가채점)은 3주뒤인 9월 8일,
결과발표는 4주 뒤인 9월 15일 입니다!
전 9월 9일에 SQLD 시험 보러 가느라 공부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젭알 합격 달라...
합격 했습니당 ㅎㅎㅎ
공부하시는 분들 다들 수고 많으시구요! 모두 모든 시험에 합격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ADsP 가답안 링크
이렇게 가답안 정리해주시는 분들은 정말 천사입니다...👍
https://blog.naver.com/mee___-/223187869482
ADSP 38회 데이터분석준전문가 가답안 복원 복기
제 38회 데이터분석준전문가 ADSP 가답안 복원 [1과목] 1. 상용DB가 아닌 것은? DB2, Tablue, S...
blog.naver.com
지금보니 다른 분도 정리해주셨네요.... 전 이제 기억도 안나는데 다들 대단해요ㅠ
https://blog.naver.com/323_h/223188333817
제38회 데이터 준전문가 ADsP 필기 시험 / 복원 / 복기(2023.8.19 시행)
제 기억에 의존해서 데이터 준전문가 시험 ADsP 필기 시험 가답안이 나오기전에 한 번 작성해보았습니다...
blog.naver.com
'자격증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빅분기 독학 후기 / 빅데이터분석기사 7회 시험후기 (0) | 2023.09.23 |
|---|---|
| SQLD 개발자 독학 후기 (50회/공부방법/요약집 링크/노랭이책) (0) | 2023.09.10 |
| 오픽 IH 독학 후기 (공부법/강남 쏭즈스튜디오) (0) | 2023.08.20 |